최근에는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졌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태어날때부터 존재하는 스마트기기와는 떨어질수가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사용하는데는 너무 편리하지만, 시력과 안구건강에는 그리좋지 않은점이 많습니다. 특히 자기전에 누워서 하는 스마트폰은 허리, 관절, 눈등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분당 15회정도 눈을 깜박이는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분당 5회정도로 감소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폰을 볼때 안구에 부담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과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안과질환이 발생하는 연령 또한 빨라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평균 60대 이상의 노인에게 자주 발병하던 백내장이 최근에는 40~50대의 연령에서도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따라 나타나는 노안의 증상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노안과 백내장의 원이이 어떻게 다르고 증상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노안이란
노안은 노화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잘 안보이게 되는 현상 입니다. 안구의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근육의 힘이 약해져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40대 초중반에 노안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안의 증상은 가까운 물체를 보았을 때 두통이 발생합니다. 책을 볼때 눈이 피로합니다. 글자나 사물을 볼때 눈이 아픕니다. 어두운곳에서 글자를 일기가 어렵습니다. 가까운 글씨도 초점이 맞지 않습니다. 노안증세가 나타나면 안과를 방문해 시력을 측정해 보아야 합니다. 노안의 치료방법은 안경의 착용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결명자차, 계란, 시금치, 연어, 아보카도, 당근, 베리류등이 있습니다. 눈은 한번 나빠지게 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안구안의 수정체가 김서린 창문 같이 혼탁해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질병입니다. 시력이 많이 떨어지기 전에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체적으로 노안과 백내장의 증상이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의 원인은 노안으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발생됩니다. 외상으로 인해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질환, 자외선과다, 과음 또는 흡연도 백내장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외에 안압의 수치로도 백내장 증상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진행정도에 따라서 안압의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압의 정상적인 수치는 10~21mmHg입니다. 안압이 상승하게 되면 안통, 두통, 출혈, 시력저하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안압의 상승이 심할경우 에는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세가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3. 백내장 치료방법
백내장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주는 수술을 할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에는 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수술은 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이었습니다. 하지만 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수술이후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수술후에도 돋보기나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선명한 시야를 확보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해야한다면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일중에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의료진의 실력이 보장되고 풍부한 수술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하고자 하는 병원의 전체수술 건수보다는 개인의 수술 건수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도 수술장비가 최신의 것인지, 사후관리와 책임이 완벽한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